본문 바로가기

유치원 우선모집 자격조건과 신청후기 (이날 다 신청해야함)

칼 비테 2023. 6. 6.

2023학년도 유치원 신청이 시작되었다. 아이사랑 어플에서 어린이집 신청했던 것처럼, 유치원도 <처음학교로> 라는 플랫폼에서 지망하고 추첨하는 방식이다. 주의할 점은 우선모집 기간에 사실상 일반모집까지 같이 진행해버린다는 점이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원래는 처음학교로 운영일정은 다음과 같다.

 

1. 2023학년도 유치원 모집일정

10/31~11/2 우선모집 접수기간

11/3~11/4 우선모집 증빙서류 확인

11/7 우선모집 추첨, 발표

11/8~11/9 우선모집 등록기간

11/14~11/15 일반모집 사전접수

11/16~11/18 일반모집 접수기간

11/21~11/22 일반모집 증빙서류 확인

11/23 일반모집 추첨, 발표

11/24~11/28 일반모집 등록

11/29~12/29 대기자관리 및 추가모집

 

우선모집과 일반모집이 나누어져 있어서 해당하는 조건을 찾아보았다.

 

2. 우선모집 자격조건 (정부지정)

원래 우선모집 기간에 신청하는 자격조건의 내용은 이렇다.

순위 지원자격 조건
최우선 재원유아
특수교육대상자
1순위 저소득층
2순위 국가유공자
3순위 탈북민
4순위 재원유아 형제자매
사회 배려대상자
다자녀
다문화
장애부모
건강취약유아

자 그런데 여기서 3순위까지는 나라에서 정해놓은 것이고, 국공립 유치원이라면 반드시 포함하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4순위의 경우는 유치원의 재량에 따라 선발하도록 되어있다. 예를 들어 우리 유치원은 다자녀 우선순위를 뽑을지 말지의 모집요강을 자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소리이다.

 

자체적으로 뽑는지 안뽑는지는 유치원별로 올려놓은 모집요강을 확인해보거나 전화를 해서 물어보아야 한다.

 

3. 유치원별 모집요강 반드시 확인

우선모집 대상인 모든 유치원이 처음학교로 홈페이지에 모집요강과 교육과정 파일을 업로드 해놓았으니 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하였더라도 여기서 대략적인 정보는 확인이 가능하다.

 

유치원 검색화면

🔺 지도에서 찾거나 조건으로 찾기를 하면 해당 유치원에서 업로드해놓은 모집요강과 입학안내 자료를 볼 수 있다.

 

우선모집기간에 4순위 중 다문화 우선순위를 주는 유치원이 있는지 찾아보고 지원하려고 했었는데, 모집요강들을 보다가 눈에 띄는 점을 발견했다.

 

유치원 모집요강 중 우선순위

🔺 내가 희망하는 유치원의 모집요강을 열어보니 우선모집 순위가 이렇게 나와있다. 위에서 말한 1순위~4순위에 대한 내용은 없고, 자체적으로 지정한 우선순위들에 대한 지원대상 소개만 나와있다.

 

1순위 : 본원 재학생이나 졸업생의 형제 자매

2순위 : 근거리 유아 중 도보, 자차 통학 가능한 유아

3순위 : 통학차량 운행구간 유아

 

응? 걸어서 다닐 애들하고 통학차량 타고다닐 애들도 우선순위 모집대상이라고? 사실상 그럼 모든 신청대상 일반 유아들이 우선순위라는 소리 아닌가?

 

그렇다. 우선모집 기간인데 이렇게 일반 유아들도 대상자격에 넣어서 같이 뽑고있는 것이다. 여기 뿐 아니라 알아본 모든 유치원이 이런 식이었다. 

 

우선모집 기간에는 저소득층이나 국가 유공자만 먼저 신청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고 날짜를 넘겨서 일반모집만 기다리고 있으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유치원은 무조건 우선모집 기간에 바로 신청해야 한다.

 

4. 우선모집 접수신청

접수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다. 처음학교로 홈페이지나 모바일에서 유치원 이름 검색한 뒤 선택하고 접수 누르면 끝이다.

 

유의할 점은 앞서말한 1순위~3순위 (저소득층, 국가유공자 등) 해당이 아니라면 우선모집 자격조건 고를때 마지막 기타를 선택해야 한다. 각 유치원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 놓은 우선순위가 기타로 표시되어 있다.

 

또 한가지는 모집요건인데, 그냥 교육과정으로 선택해야 할 수도 있고, 교육과정+방과후로 선택해야 할 수도 있다. 이게 각 유치원별로 어떤 보육형태로 모집을 넣어놨는지에 따라 다르다.

 

어떤곳은 일단 교육과정으로 다 신청하고 종일반은 합격자에 한해 나중에 신청 가능하다고 하고, 어떤곳은 교육과정+방과후  이걸로 다 신청한 뒤 나중에 종일반 할사람만 하면 된다고 한다.

 

애초에 이걸 맞게 선택해야 어린이집 이름이 검색되기 때문에 모집요강에서 뭐로 신청하라고 되어있는지 보거나 전화로 물어봐서 확인한 뒤 신청해야 한다.

 

유치원 지망순위별 접수내역

🔺 신청이 완료되면 카카오톡으로 유치원별로 접수완료 되었다는 알림 메시지가 보내진다.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한 곳도 있는데, 접수 마감일까지 팩스로 보내야만 하는곳도 있으니 미리미리 알아보는게 좋다. 우선모집 기간이지만 사실상 일반유아 자격으로 신청하는 경우는 특별한 증빙서류가 없거나 개인정보 동의서 정도만 요청하는게 보통이다.

 

처음학교로 시스템 이용법은 딱히 어려울 게 없지만, 그래도 하다가  헤매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 매뉴얼을 참고하면 된다.

2023학년도 처음학교로 학부모 서비스 이용가이드.pdf
16.62MB

 

5. 영어유치원은 개별접수

참고로 영어유치원은 처음학교로 시스템에서 같이 뽑는게 아니다. 이건 영어학원의 유치부 개념이어서 영유를 보낸다는건 다시 말하면 유치원 안보내고 영어학원 유아반만 따로 보낸다는 것과도 같다. 그래서 정부 지원금도 없고.

 

영어유치원은 위 내용의 신청방법과 별개로 각 유치원의 모집방법을 따른다. 보통은 설명회나 상담 참석자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니 따로 물어보고 진행을 하면 된다.

 

우리도 생각해둔 영어유치원이 있긴한데 일단 우선모집을 안하면 나중에 선택지가 없을까봐 신청은 해둔 상태이다.

 

6. 요약

유치원 신청방법 핵심정리

  • 유치원 신청은 처음학교로 사이트에서
  • 우선모집 기간에 일반유아도 같이 신청함 (중요⭐)
  • 유치원에서 자체적으로 지정한 우선순위 자격조건이 기타 항목으로 들어가 있음
  • 그냥 교육과정으로 할지 방과후 포함으로 할지 모집요강 확인 (실제 방과후 신청이랑은 상관없음)

영유는 학원 개념이라 유치원마다 개별로 상담하고 등록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