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기 영유아검진과 예방접종 시기 총정리

칼 비테 2024. 2. 19.

부모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아기 영유아 검진과 예방접종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영유아 검진은 막상 해보면 다소 형식적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는데요. 의사선생님이 육안으로만 발달 상태를 살펴보고, 부모가 작성해온 설문지를 토대로 진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아기의 언어나 행동발달을 짧은 진료시간 내에 직접 테스트하고 판별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최대한 부모가 사전 문진표를 성의있게 작성하고, 의사 선생님에게 하고싶은 질문을 미리 준비해가는게 좋습니다.

'이거 어차피 형식적인 건데 뭐' 라고 생각해서 대충하지 마시고, 기왕 하는거 혹시라도 아기에게 있을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기회가 될 수 있으니 검사지에 제대로 응답해주셔야 합니다.

건강보험공단 2017년도 자료에 따르면 영유아 검진을 받은 100명 중 약 15명이 주의 또는 정밀평가필요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저희 아기도 추적관찰 소견을 받은 항목이 있곤 했어요.

아기들이 다 비슷비슷하게 자라지만 어떤 항목에서는 발달 성장이 또래보다 느릴 수 있는데요. 그러한 부분을 체크해서 유심히 관찰하고 정말 발달장애같은 문제가 있는 경우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도록 하는것이 이 영유아 건강검진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영유아 건강검진 기간은 예방접종 시기와도 맞물려서 진행되도록 짜여져 있으니까요, 병원 발걸음 하는 김에 예방접종 맞아야 하는 것들도 같이 챙겨서 맞아주시면 편리합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1. 영유아검진 비용

 

먼저 비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공짜입니다. 예방접종도 마찬가지이고요. 건강보험공단 주관하게 진행되는 국가 차원의 의료서비스인만큼, 비용은 모두 공단 측에서 부담합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국가나 지자체에서 부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단, 시기를 놓치면 사비로 하셔야합니다. 검진시기 내에 받을 경우에만 무료이고요. 혹시 기간 종료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다음날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기간이 지나서 영유아 검진을 받는 경우는 약 1~3만원의 진료비가 부담됩니다.

2. 영유아 검진과 예방접종 시기

2-1.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차수 분류 기간
1차 건강검진 생후14~35일
2차 건강검진 생후4~6개월
3차 건강검진 생후9~12개월
4차 건강검진 생후18~24개월
구강검진 생후18~29개월
5차 건강검진 생후30~36개월
구강검진 생후30~41개월
6차 건강검진 생후42~48개월
구강검진 생후42~53개월
7차 건강검진 생후54~60개월
구강검진 생후54~65개월
8차 건강검진 생후66~71개월

영유아 검진은 생후 14일에서 생후 71개월까지 진행됩니다. 4차부터 7차까지는 구강검진도 같이 병행되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구강검진 받으러 가면 가는김에 불소도포까지 한번씩 해주시고 오면 좋습니다. 2만원 정도 따로 내면 이빨 전체에 불소도포를 해서 일정기간 충치예방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영유아 검진 일정은 건강보험공단에서 통지되기도 하는데요. 안놓치고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드리면 바로 똑딱 어플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똑딱어플 영유아검진 기간 안내화면

검진과 예방접종 시기가 도래하면 똑딱 어플에서 알려주고요. 검진 결과지를 사진찍어서 올려놓거나, 예방접종 맞은 날짜를 기록해놓으면 나중에 찾아볼 일 있을 때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똑딱 어플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 구글 플레이 스토어

☑️ 애플 아이폰 : 앱스토어

검진이랑 예방접종 관리 말고도 소아과 병원 예약도 똑딱 어플 내에서 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아기 키우는 부모라면 문연 병원/약국 찾아주는 굿닥과 더불어 꼭 설치해놔야할 필수 어플 중 하나입니다.

2-2. 예방접종 시기

다음으로는 영유아 예방접종의 종류와 맞는 시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종류가 많고 몇차례에 걸쳐서 접종해야 하는 주사들이 대부분이라 복잡한데요. 생후 개월수 기준으로 시간순으로 나열해볼게요.

출생시 : B형 간염 (HepB) 1차

출생시부터 생후 1개월 이내 : BCG

생후1개월후 : B형 간염 (HepB) 2차

생후2개월후 : 폴리오(IPV) 1차

생후2개월후 :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1차

생후2개월후 :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1차

생후4개월후 : 폴리오(IPV) 2차

생후4개월후 :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2차

생후4개월후 :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2차

생후6개월후 : B형 간염 (HepB) 3차

생후6개월후~생후18개월후 : 폴리오(IPV) 3차

생후6개월후 :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3차

생후6개월후 :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3차

생후12개월후~생후15개월후 :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4차

생후12개월후~생후15개월후 :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1차

생후12개월후~생후15개월후 : 수두(VAR) 1차

생후12개월후~생후23개월후 :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IJEV)이랑 약독화 생백신(LJEV) 중에서 선택

- 불활성화 백신은 1차, 2차 1개월 간격으로 맞고 1년후 3차

- 약독화 생백신은 1차 맞고 1년후 2차

생후12개월후~생후23개월후 : A형간염(HepA) 1차

생후15개월후~생후18개월후 :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4차

생후18개월후~23개월후 : A형간염(HepA) 2차

생후24개월후~35개월후 :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3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만4세~만6세 :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5차

만4세~만6세 : 폴리오(IPV) 4차

만4세~만6세 :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2차

만6세~만7세 :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4차

만12세~만13세 :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5차

아기가 우는모습을 보는건 괴롭지만, 병원 가는김에 한방에 주사 두번 가능하면 뿅뿅 맞추고 오는게 덜 힘든 방법입니다. 하루에 같이 맞아도 되는 주사가 있고 안되는 주사가 있으니, 물어보시고 예방접종 일정을 사전에 잘 수립해서 관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3. 영유아 검진 항목과 내용

마지막으로 영유아 검진에서 어떤 것들을 검사하는지 보겠습니다.

1차와 2차는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건강교육을 하고요. 3차에서 5차까지는 여기에 발달선별검사 및 상담, 건강교육이 추가됩니다. 6차에는 귓속말 검사가 추가로 있습니다. 7차는 동일하고 마지막 8차에서는 예방접종 맞은 이력도 한번 확인을 하게 됩니다.

문진 및 진찰 : 부모가 문진표 작성후 의사가 진찰, 시각 청각 문진, 시력검사, 귓속말검사(6차), 예방접종확인(8차)

신체계측 : 키와 몸무게를 비롯해 머리둘레 같은 신체 외형적 발달을 살펴보는 검사

건강교육 : 부모의 문진표를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 육아에 보다 신경써야 할 부분을 의사가 일러주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기도 합니다. 다른 아이에 비해 발달이 느린 것 같아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면 의사에게 상담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이의 발달검사는 1) 선별검사 2) 진단검사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먼저 선별검사를 통해 이상한 점이 발견되면 전문기관을 찾아가서 자세한 검사를 받는것이 진단검사 입니다. 부모가 아이를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문진표를 작성하고 그 답변 내용에 따라 특이한 점, 의삼가는 항목들을 먼저 체크하는 것이 선별검사이고요.

여기서 바탕이 되는것은 일반적인 영유아의 연령별 성장발달 정도와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우리애만 이런 행동을 하는 줄 알고 신기했는데 알고보니 원래 아기들이 이때되면 다 똑같이 하는 행동이란걸 알았던 적이 있으실거에요. 그런 식으로 몇개월에 보통 뭘 해야하고 그런거에 비추어봐서 확연히 발달이 느린 부분이 있다면 좀 더 꼼꼼히 검사해보는 식입니다.

발달지연 의심가는 행동들

- 생후0개월~생후6개월

젖을 빨 때 힘이 약해서 잘 먹지 못한다

사지가 뻣뻣하게 굳어서 수유시 불편하다.

부모와 눈을 맞추지 않는 아기

천 인형마냥 축 늘어져서 힘이 없는 경우

- 생후6개월~생후12개월

목을 계속 못 가누고 안으면 위험하게 뒤로 떨군다.

다리에 힘이 없어서 안거나 기는 것을 못한다.

엄마 아빠를 봐도 전혀 웃지를 않고 반응이 없다.

- 생후12개월~36개월

일어서거나 걷지 못한다.

말을 못하는데 손짓발짓으로도 의사소통을 하기가 어렵다.

이름을 크게 불러도 돌아보지 않고 반응이 없다.

혼자서만 놀고 있으며 어른의 말과 행동을 따라하질 않는다.

이런 행동들을 보인다면 발달지연을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1차 선별검사는 이렇게 부모가 셀프로 문진표 작성한 뒤 영유아검진을 통해 확인하는 식이고요. 의심가는 항목이 있다면 가까운 소아청소년과 병원에 가서 2차로 검사를 받고, 심각한 장애가 의심되어 조기 치료가 요구되는 경우 소아신경과 전문의가 있는 3차 병원으로 가셔서 자세한 정밀 검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아이의 발달지연을 조기에 체크하여 치료할 수 있게 해주는 영유아 건강검진과, 큰 일 치르지 않게 미리미리 맞아두면 좋은 예방접종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